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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음 / 튜닝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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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튜닝강좌] - 흡기튜닝
작성자 차다이 (ip:)
  • 작성일 2002-12-1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3824
평점 0점


흡기 튜닝이란
좋은 엔진의 3요소인 [좋은 혼합기] [좋은 압축] [좋은 점화] 중 [좋은 혼합]을 위한 튜닝이다.
또 엔진의 출력 증가와 흡기의 고유한 소음으로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흡기 튜닝의 목적은 엔진이 원하는 양의 공기를 공급해 주는 것에 있다. 공기는 연료와 함께 자동차를 움직
이는 동력원이다.
그래서 좀 더 많은 공기를 더 빨리 엔진 속으로 집어넣기 위한 튜닝이 바로 흡기 튜닝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 에어크리너(에어필터)를 튜닝용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튜닝용 에어필터는 보통 필터 자체의 제질이 순정품과는 달리 틀리고, 에어크리너를 감싸고 있는 박스가
업슨 오픈 타입이 일반적 이다.
흡기 튜닝의 목적은 원하는 양의 공기를 공급해 주는것에 있다. 에어크리너 교환, 써지 탱크 교체, 흡기 밸
브 및 해드포팅 정도로 나뉠수 있으며 차가운 공기의 공급을 위한 단열, 에어덕트시스템 장착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자동차도 사람의 신체와 같아서 공기가 흡입되는 양이 적게되면 출력이 저하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능
을 제데로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이 때문에 흡기 장치의 튜닝은 자동차의 성능 유지에 중요한 요소이며 그 중에서도 누구나 할 수 있으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에어클리너의 튜닝이다.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OEM용 에어클리너의 경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건식이 사용되고 있
다. 이는 오너가 쉽게 교환할 수 있고 일정기간 사용후에도 먼지를 털어내고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공기에 있는 미세한 먼지를 제거해 주거나 엔진이 원하는 공기를 원활하게 흡입하지 못한다는 단점
도 가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의 출력에 비해 비교적 적은 용량의 공기를 흡입하기 때문에 제성능을 발휘하
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먼지의 제거와 적정량의 공기 흡입이 가능한 습식 에어클리너
로 교환하면 여유출력까지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런 습식 에어클리너의 경우 먼지가 많이 끼어 있는 경우 기름에 세척해서 사용할 수 있고 흡입될 때
에 파워 음이 사용할 수 있고 흡입될 때에 파워 음이 명쾌하게 들리기 때문에 오너들에게 상당히 좋은 평가
를 받고 있는 튜닝용품으로 평가받고 있기도 한다.
특히 이러한 습식 에어클리너의 경우 필터만 교환해도 되는 장착하기도 쉽고 차종에 맞는 제품들이 나오
고 있기 때문에 오너들도 쉽게 장착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요즈음 시판되는 전자식 흡입시스템
의 경우에는 카뷰레터식에 비해 장착하기가 쉬워져 많은 오너들이 장착하고 있다. 물론 장착을 위해서는
몇 가지 기초적인 상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선 흡입되고 있는 공기의 방향이 바깥쪽 에어덕트로부터 오고 있다면 이를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장착
을 할 것인지 아니면 제거하고 강제 흡입식으로 만들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이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잘못 장착하면 뜨거운 공기만 엔진 내로 들어와 트러블
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에어덕트에 파워 에어클리너로 장착할 경우 단열장치를 해주고 있다.
파워 에어클리너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존 OEM 용 에어클리너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
에어덕트와 인테이크 파이프에 있는 볼트를 풀어준다. 또 중간 부분에 공기의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전기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배선의 커넥터를 인테이크 파이프에서 분리해 준다.
어느정도 나사를 풀어준 후에는 에어클리너 전체를 들어낸다.
그 다음으로 공간이 어느 정도인가를 확인하고 단열장치를 해주어야 한다.
즉 엔진에서 나오는 열을 차단할 수 있도록 칸막이를 설치하는 것으로 사용할 제품의 크기보다 약간의 여
유를 두고 제품을 제작하며 완벽하게 고정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 때 사용하는 제품은 열에 강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단열장치가 제작되면 튜닝 에어클리너를 장착해야 한다. 튜닝 에어클리너의 경우 모양과 흡입력에 따라 콘
형과 타원형, 접시형 등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오너가 원하는 것에 맞추어 장착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인
테이크 파이프를 어떤 것으로 이용하느냐는 것이다.
요즈음 녹이 슬지 않는 스테인리스 제품들이 주로 이용되고 있으므로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에어 인테이크 파이프를 장착할 경우 엔진에 있는 흡입장치와 정확하게 맞는지 확인하고 고정해 주어야 한
다. 또 튜닝 에어클리너와 인테이크를 결합시킬 때에도 안쪽에 있는 홈을 정확하게 맞추어 준다.
이러한 결합부분이 제대로 맞지 않을 경우 흡입되는 공기가 새어나가 출력이 저하될 수 있으며 주행중 이
상이 발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엑셀레이터를 밟아 공기가 제대로 흡입되는가를 확인하고 손으로 만져 고정이 완벽하게 이루
어져 있는가를 확인한다.
이 때 고정이 제대로 안될 경우라면 주행 중 떨림 소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살펴야한다.

첨부파일 209.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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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호준 2024-03-29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만약 인테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튜닝 에어클리너를 달면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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